본 포스팅은 스터디 목적으로 실제 사실과 관계없이 '해당 기업의 프로덕트팀이 왜 이런 개선을 진행했을까'를 역으로 분석해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실제 사실과 관계없는 가정을 기반으로한 주관적인 견해 혹은 추측이며,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당근이 메시지에 다양한 이모지로 리액션을 남기는 기능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역분석 해보았는데요!
[당근] 당근은 왜 메시지 기능을 고도화했을까?_02 #역분석 #당근
본 포스팅은 스터디 목적으로 실제 사실과 관계없이 '해당 기업의 프로덕트팀이 왜 이런 개선을 진행했을까'를 역으로 분석해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대부분의 내용은 실제 사실과 관계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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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메시지를 저장하는 기능'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역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설계 및 분석 과정
데이터 설계
지난 포스팅에서 가상으로 설계했던 채팅방, 메시지 관련 데이터 설계서를 다시 들고 왔습니다!
메시지 저장 기능도 아래 표를 기준으로 심층적인 역분석을 진행해볼게요.
[사용자 로그 데이터]
이벤트명 | 속성 |
메시지 전송 | • 발신자 유저 ID • 수신자 유저 ID • 메시지 ID • 채팅방 ID • 이벤트 발생 시간 (타임스탬프) |
메시지 읽음 | • 유저 ID • 채팅방 ID • 메시지 ID • 이벤트 발생 시간 (타임 스탬프) |
메시지 리액션 | • 유저 ID • 메시지 ID • 채팅방 ID • 이벤트 발생 시간 (타임스탬프) |
채팅방 접속 | • 채팅방 ID • 유저 ID • 이벤트 발생 시간 (타임 스탬프) • 채팅방 체류 시간 |
채팅방 나가기(삭제) | • 채팅방 ID • 유저 ID • 이벤트 발생 시간 (타임스탬프) |
메시지 길게 클릭 |
• 유저 ID • 메시지 ID • 채팅방 ID • 이벤트 발생 시간 (타임 스탬프) |
채팅방 스크롤 | • 채팅방 ID • 유저 ID • 이벤트 발생 시간 (타임 스탬프) |
메시지 저장 버튼 클릭 | • 유저 ID • 메시지 ID • 채팅방 ID • 이벤트 발생 시간 (타임스탬프) |
저장된 메시지 목록 버튼 클릭 | • 유저 ID • 이벤트 발생 시간 (타임스탬프) |
저장된 메시지 목록 페이지 진입 | • 유저 ID • 이벤트 발생 시간 (타임스탬프) |
[데이터 테이블]
데이터 테이블 | 컬럼 |
채팅방 | • 채팅방 ID • 채팅방 생성 시간 (타임스탬프) • 마지막 활동 시간 (타임스탬프) |
채팅방 참여자 | • 유저 ID • 채팅방 ID • 참여 시간 (타임스탬프) |
메시지 | • 메시지 ID • 메시지 유형 (텍스트, 이모티콘, 이미지, 답장, 거래 약속 등) • 메시지 내용 (텍스트, 이미지, 파일 등) • 메시지 생성 시간 (타임스탬프) |
유저 | • 유저 ID • 매너 온도 • 닉네임 • 프로필 이미지 • 지역 • 당근페이 사용 여부(Boolean) |
분석 과정
메시지 저장 기능
앞선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당근마켓은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지역 기반 커뮤니티로 확장하면서 채팅 기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을 거예요. 중고거래뿐만 아니라 모임, 지역 소식, 동네 알바 등의 서비스에서도 채팅이 핵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었기 때문인데요.
채팅 기능에 대한 중요도가 상승함에 따라, 유저가 기존 채팅 시스템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찾아내고 개선하는 고도화를 생각하게 되었을 것 같아요. 유저의 행동을 관찰(사용자가 거래 관련 메시지를 스크린샷으로 저장하거나, 채팅을 스크롤해 다시 찾는 행동 등)하며 채팅 내에서 거래 조건, 약속 시간, 계좌 정보 등의 중요한 메시지를 저장하고자 하는 니즈를 확인하여 메시지 저장 기능에 대한 기획과 실험을 진행하려고 했을 것 같습니다!
[ 분석 목표 ]
• 사용자들이 채팅방에서 중요한 메시지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파악
• 채팅 내 특정 메시지가 자주 재확인되거나 저장할 필요성이 있는지 검증
• 저장 기능이 필요할 만큼 ‘중요 메시지’의 활용 빈도가 높은지 데이터로 확인
[ 분석 진행 ]
🔍 채팅 메시지 재확인 행동 분석
※ 가설
1. 유저들은 특정 메시지를 찾기 위해 채팅방을 여러 번 방문하거나, 스크롤을 반복할 것이다.
2. 유저들은 중요한 메시지를 보관하려는 니즈가 있을 것이다. (화면 캡처로 중요한 메시지를 보관)
※ 활용 데이터
• 채팅방 접속 로그 (채팅방 체류 시간, 재방문 빈도)
• 채팅방 스크롤 이벤트
• 스크린샷 캡처 이벤트
• 메시지 길게 클릭 이벤트 (어떤 메시지가 자주 선택되는지)
※ 분석 방법
1. 채팅방 재방문 분석
• 유저 평균 재방문 수 시계열분석 - 재방문 이벤트 변화 추이 확인
• 중고거래 유형 채팅방의 거래 예약 후 채팅방 방문이 차지하는 비율 분석 - 예약 후 장소 시간 확인 위해 재방문하는 니즈 확인
2. 메시지 재확인 분석
• 채팅방 캡처 이벤트 분석 - 채팅방을 한번이라도 방문한 유저 대비 해당 기준 이상인 유저 비율 파악
• 스크롤 이벤트 분석 - 다른 페이지와 비교 분석, 스크롤 이벤트가 많이 발생한 채팅방 선별하여 대화 유형 분석
** Z검정과 같은 통계적 가설 검정 방법으로 검증 과정 거치기
3. 중요 메시지 분석
• 특정 메시지 길게 클릭 이벤트 분석 - 메시지 유형 파악(길게 클릭하는 메시지는 중요한 정보를 포함할 가능성이 큼)
※기대효과
1. 캡처와 같은 번거로운 작업 없이 서비스 내에서 원하는 메시지를 저장할 수 있어 유저의 서비스 만족도가 상승할 것이다.
2. 캡처를 통해 메시지를 저장하여 확인하지 않고 앱에서 바로 확인하므로 앱 이탈율이 감소하고 체류시간이 증가할 것이다.
3. 특히 모임에서는 공지와 같이 중요한 메시지는 상단 고정 기능을 통해 편하게 확인할 수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자주 재확인 해야하는 메시지는 찾기 어려워했던 문제가 함께 해결될 것이다.
분석 결과 및 의사결정 추론
이제 위에서 진행한 분석들의 결과와 의사결정 과정을 한번 생각해볼게요!
1. 채팅방 재방문 횟수가 점층적으로 증가하고 있었을 거예요. 특히 중고거래 유형 채팅방의 경우, 채팅방 거래 예약 후에 채팅방 방문 수가 해당 채팅방의 전체 방문 수 중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을 거예요.
2. 또한 채팅방에서 스크롤 이벤트가 다른 페이지에서 보다 빈번하게 발생하고, 캡처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유저의 비율이 높으므로 채팅방 정보를 계속 확인하고 보관하려는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거예요.
3. 메시지를 길게 클릭하는 이벤트 발생 횟수가 높은 메시지로는 중고거래에서는 거래 약속, 모임에서는 모임 공지(첫방문 공지 포함) 외 개인적으로 계속 확인해야하는 메시지, 알바에서는 면접 관련 약속 메시지 등일 거예요. 스크롤 이벤트가 많이 발생하는 상위 채팅방의 내용도 마찬가지일 거예요.
4. 결과적으로 채팅방에서 유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메시지가 존재하고, 많은 스크롤과 캡처로 해당 메시지를 재확인하고 보관하는 니즈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여 메시지 저장 기능을 구체적으로 기획하여 개발하기로 결정했을 것 같습니다!
회고
- 데이터는 한번에 답을 주지 않는다.
데이터 테이블을 가상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분석 방법을 떠올리다가 다시 데이터 테이블에 항목을 추가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었어요. 제 경험상도 그렇고 선배님들의 말씀을 들어봤을 때, 실제 업무에서도 한번에 모든 로그 데이터를 기획하여 수집하기 어렵고 서비스를 고도화해가는 과정에서 그때 그때 팀이 집중하는 비즈니스 문제에 맞는 데이터를 추가로 기획해서 적재하는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일고 있었는데, 이러한 사실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어요. - 논리적이고 꼼꼼하게, 하지만 빨라야한다.
획인하고 싶은 대가설(사람들이 채팅방 메시지를 저장하려는 니즈가 있을 것이다.)의 검증을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를 고민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현황 분석,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분석 기획, 지표 정의, 통계적 가설 검정 방법론 활용 등 다양한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분석할 때 문제 정의와 기획에 많은 시간을 들여야하는 것은 맞지만, 단 하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지나치게 시간이 지체되어 비즈니스 문제 해결의 골든 타임을 놓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최대한 정확하고 디테일하고 명료한 분석을 하기 위해 하드스킬은 기본이고, 무엇보다 앞단에서 문제를 제대로 정의하고 파헤쳐 분석을 기획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 다음에는 기획 이유와 더불어 실행 과정까지 추론해보자.
이번 역분석은 기능을 고도화하게된 이유를 추론하고, 기능 기획을 결정하게 된 구체적인 분석에 대해서 다뤄보았는데 다음에는 그렇게 기능 고도화를 결정하고 실제로 어떤 과정과 분석을 통해 실행했는지도 분석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A/B 테스트를 어떻게 실행했는지 까지 분석해보면 더 좋은 공부와 간접 경험이 될 것 같네요 :)
처음이라 오류도 많을 수 있고 많이 부족한 글이지만 끝까지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성장해보겠습니다ㅎㅎ
다음에 다른 주제로 또 돌아올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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